2020. 1. 11. 02:17ㆍ개인
어떻게 물어봐야 할까요?
프로그래머의 정의 - 해결하는 문제를 정의하고 코드로 해결하는 사람
내 문제를 이해하자
질문을하기전에 먼저 생각을 해봐야하는것은
내가 정의한 문제가 무엇인가
이 문제를 이사람에게 물어보는게 맞을까
상대방은 내가 정의한 문제를 이해 했나?
나는 상대방의 대답을 이해 했나?
코드의 문제가 맞나?
이 코드가 내가 정의한 문제가 맞나?
라이브러리의 버그인지 확인도 해볼 것 - 라이브러리도 결국 나 같은 개발자가 코딩해서 짰다.
코딩으로 풀어야하는 문제인지 아니면 설정문제인지 확인도 해볼 것
왜 내 말을 알아듣지 못할까요?
(나는 왜 알아듣기 힘들까요?)
고맥락 문화 - 저맥락 문화
-
내가 정보를 표현하는 방법
-
상대가 정보를 받아들이는 방법
상대방이 정보를 알고 있을거라고 가정을 하고 이야기 하는 경우가 많다.
고맥락 → 간결 신속 효율적 빈 자리를 채워 넣는 일은 듣는 사람의 몫
저맥락 → 명확 정교 구체적 장황함 동일한 주제에 대해 많은 정보를 제공
면접관의 질문을 단 한번에 이해하고 정확하게 대답하는 경우는 현저히 드물다
면접관에게 반대로 질문도 해볼 것
떨어트리기 위해 질문을 하는경우는 거의 없다.
용어
-
프로그래밍 관련 언어
-
업무 관련 용어
개발자가 갖춰야할 세 가지 위대한 덕목
한번쯤은 한번 생각 해 보자
나태
조바심
자만심
----개발자로써 알아야 할 것-----
공부
책 읽기 컨퍼런스
토이 프로젝트
뭔가 만들어 보기
ARCUS - 깃허브
redis
http:github.com/antirez/redis
빌드문제를 고치기 위한 접근 방법
-
먼저 재현하기
-
정말로 cnetos 5.3에서 안된는지
-
나만 안되는지
왜 안되는지 이유를 확인
해결방법 찾기
-
해당 방법이 정말 해결이 되는가?
-
더 좋은 방법은 없는가? 더 간단한?
수정 후 테스트 해보기
해당 주제에만 집중
딱 주제와 상관없는 다른 것들은 굳이 고치지말자
띄워 쓰기나 오타냐
뭔가 같이 보이는 다른것들
젤 쉬워 보이는 걸로 고르자
남들이 올리는 이슈에서 지식을 얻자
hashtable - 그냥 아는거랑 실제로 짜보는것이랑 다름
그렇다면 오픈소스에는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
유명한 오픈소스는 어떨까? - 남들한테도 매력적으로 느껴지고 남들한테도 유명하다.
spark , kafka , etc
내가 많이 쓰고 있는 오픈소스를 고르자
이것의 장점으로는 좀 더 장애를 겪어볼 수 있다 조금이라도 배경지식을 더 많이 알 수 있고 계속 쓸수 있고 변화를 따라가기 쉽다
--------오픈소스 속에서 성장하기------
목표를 아주 작고 구체적으로 세우고 실행하며 피드백을 받음
-
목표 실행 피드백
-
충전 목표 실행
-
피드백 충전 목표
성장을 위한 결심만으로 부족하고 객관화를 위한 측정 지표를 만들자
목적을 잡을때부터 측정 지표를 구체화
결심한 목표와 형태가 적절한가?
달성 기준은 무엇인가?
성장 목적은 무엇인가?
무슨 프로젝트를 할때 어떤 기술을 사용했는데 그 기술을 왜 선정하게 되었는지? 유사한 기술은 무엇이 있었는지?
목적이 구체화 되어 있어야지 기준을 만들수 있다.
어떤걸 배워야 할까
그래서 나는 정말 어떤걸 배워야할지 모르는걸까?
지름길은 없지만 시간은 있다.
조급해하지말아라
성장은 환경에 대한 적응 그러므로 성장해야만 한다 그러기 위해 끊임없이 질문하자 어떻게 성장할 것인가?
스스로에게 계속해서 질문
-------개발자 성장을 위해서는?-------
-
외국계 회사도 한번 두드려 볼 것
-
Leetcode 코딩 문제 연습 코딩 공부
-
영어공부 중요,,
-
kaggle
궁금증을 계속해서 가질 것
Learn and be curious
dive deep
호기심이야 말로 개발자 힘의 원천
책 - 어렵고 복잡하더라도 반복해서 계속 읽어보고 이해하려고 노력할 것
블로그
유튜브
개발자커뮤니티
멋진이력서를 가지는 법
현재의 이력서
미래에 내가 가지고 싶은 이력서
이 두가지 이력서를 어떻게 일치 시킬수 있을 것인가
이직을 자주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저축을 꾸준히 할 것
글쓰기도 열심히 잘 해볼 것
책
코딩 호러가 들려주는 진짜 소프트웨어 개발 이야기
조엘 온 소프트웨어
최고의 학습법
남을 가르치는 것이야말로 가장 좋은 학습법
어떻게 가르칠것인가
질문하는게 가장 중요 질문하는 능력을 키울것
--내가 주니어 개발자일때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
-
coders developers experts
→ 지금 5년 10년 뒤에는 어느 위치에 있을까
어떤게 되고싶은게아니라 어떤일을 잘하고 많이 할 수 있는가 내가어느정도까지 커버할수 있는지..
ai란 무엇인가
4차 산업혁명 - 현재 진행형
사람대신 ai
tools
c c++ python
pytorch tensorflow
→ 남의 코드를 봤을때 얼마나 잘 이해 하는지 최소한 80%는 이해해야지 내가 c를 안다 python을 안다라고 이야기할 수 있다.
→ 기본적인 코드를 하나 알되 그거를 빠삭하게 잘 알고 있어야한다.
skill up - 남의 코드를 리뷰를 잘 해야할 것
나만의 언어무기 생성
모델링 잘할것
알고리즘
어느 상황에 어떤문제에 어떻게 대처를 하는지
외우는것이 아니라 이해를 할 것
이해를 한뒤 열심히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잘 사용할 것
이해력을 높이는것이 가장 중요하다.
기본적인 수학
linear algebra - 행렬
probability
geometry
많은 책들을 경험해보고 볼 것
컨퍼런스 논문등을 보고 실제로 구현을 해 보고 구현을 해 볼 것
-
구현하고 코드리뷰도 한번 해 볼것
insight [ 통찰 ]
한 물체를 굉장히 심도있게 들여다 볼 것
코드를 하나 볼 때 이 코드가 하는 역할은 뭘까?
장점 단점 파악 후 해결해 봐야지 등
자기 자신이 꾸준히 해 본것을 표현을 잘 할것
타겟을 명확하게 그쪽에서 원하는것을 잘 어필 해볼 것
과장이나 거짓되지말아라
내가 프로젝트 a를 했다면 그것의 장점 단점 가치을 이야기 할 수 있어야한다
실패를 하던 성공을 하던 끝까지 한번 해 볼 것
이것이 끝이 아니라 내가 얻은게 무엇인지? 내 자신이 보완할점은 무엇인지? 등을 기록 해 놓을 것
30분단위로 해야할일을 적어 놓음
해야할 것
할 수 있는것
하지 말아야 할 것
책을 읽어 통찰력을 키울 것
사소한 것에 목숨을 걸지 말 것
자신감은 없어도 자존감은 가득
내 자신에게 한 약속은 반드시 지킬 것
-----ai 막막해하는 당신에게-----
-
코딩공부 c , c++
-
자기 자신이 만드는 제품을 이해할 것
-
개발 싸이클 요구조건 디자인 아키텍처 테스트 버그 사용자 피드백
-
소통이 중요하다
프로젝트 관리
-
왜 무엇 어떻게
→ 비용 시간 등
→froming storming norming perforing
조엘 테스트
PMMM - 회사평가 5단계로 나뉨
회사내에 모든사람들이 같은 언어를 사용 → 용어 통일
같은일을하면서 실패하지 않음
한 회사가 하나의 방식으로 일을함
벤치마킹하며 지속성 유지 → 코카콜라 3m
hr ststem
채용 → 이력서 자기소개서에서 내가 왜 이회사를 선택했는가? 왜 나여야만하는지? 나는 그 회사를 지원해서 무었을 할수 있는가?
잘하는사람을 뽑는게 아니라 못하는사람을 안 뽑는 것
codility , hackerrank - 코딩테스트
똑똑하냐 - 어차피 지원해서 입사해봤자 바로 다른것을 배움
빠르게 학습할수 있느나?
부지런하냐?
착해질것 - 정직해라
개발자 평가
생산성
맡긴일은 잘하냐
협업은?
코드 자체는 깨끗한가
신입 - 숨만쉬고 배워라
초급 - 시킨일을 잘해라
중급 - 안 시켜도 찾아서 잘해라
고급 - 대리고 일 잘할 것
대가
비전이 있어야 한다 - 나의 인생의 목표는 무엇인가?
회사와 팀과 나의 비전이 하나가 되었을때 극대화
세상은 배우는 사람과 배우지않는 사람을 나눈다
꾸준히 배우고 성장하면 원하는것을 얻는다
배우는 자세를 잊지말고 꾸준하게 할 것
자기관리 = 시간관리
---- 개발자가 알아야할 9가지 스킬----
'개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보안기사 정리 (0) | 2020.11.04 |
---|---|
정보보안기사 정리 (0) | 2020.11.04 |
kshield 주니어 4기 보안사고 분석대응 수료 (0) | 2020.11.04 |
KISA 정보보호 제품군 실습훈련 초급 특강 수료 (0) | 2020.10.06 |
k쉴드 주니어 보안사고 분석대응 4기 합격 (1) | 2020.03.06 |